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페이보릿 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임신 초기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신을 하게 되는 경우 인스턴트 음식을 피하게 되며 저염 그리고 저당 음식을 섭취하는 등 식단에 신경을 쓰기 시작합니다. 그렇다면 시기별로 어떤 음식이 좋으며 산모가 섭취하는 음식이 태아에게 영향을 어떻게 끼치는지 그 중요성도 높아지게 되죠.

 

 

우선적으로 좋은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신 초기에는 입덧이 잦아들면서 칼슘의 섭취를 늘려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태아의 신경관 결손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엽산제제를 복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첫번째로는 소고기입니다. 지방은 적고 태아의 뇌 조직을 형성하는데 있어서 굉장한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시금치입니다. 임신 초기에는 단백질 그리고 첫분 엽산 섭취가 중요합니다. 엽산 같은 경우 태아의 뇌발달 기형을 예방하고 부족시에는 유산이나 임신 중독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시금치와 같은 녹색잎을 가진 채소에는 철분과 칼슘 비타민 등의 풍부한 영양소가 들어있어 이러한 녹색잎의 채소가 함유된 식품들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번째로는 토마토입니다. 이 토마토는 비타민과 리이코펜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임신 초기에 좋은 음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토마토는 수분 보충과 입덧 증세를 완화시켜주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임신기간 내내 섭취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네번째로는 우유입니다. 우유는 비타민과 단백질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입덧 완화와 태아의 골격형성에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이외에도 골격 형성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는 두부, 멸치 등등 칼슘이 많이 함유된 음식들이 있겠습니다.

 

다섯번째로는 미역입니다. 미역에는 요오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와 같은 요오드는 혈액을 깨끗하게 만들어주고 시진대사를 도와주며 태아의 뼈 형성을 도와줍니다. 그리고 입덧 완화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나쁜 임신초기에 나쁜 음식들은 어떤게 있을까요. 첫번째로는 카페인입니다. 카페인 같은 경우 칼슘이나 첫분의 체내 흡수를 막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태아의 성장에 있어서 영향을 주게 되며 유산의 위험성을 높이게 되죠. 그렇기 떄문에 카페인이 함유된 음식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커피와 홍차 그리고 녹차 등등이 있겠네요.

 

두번째로는 날음식입니다. 익혀지지 않은 음식을 먹게 된다면 식중독과 장염에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피해주는 것이 좋으며 익혀지지 않은 음식 같은 경우에는 기생충이나 바이러스에 감염될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태아에게 직접적인 영향이 가지는 않더라도 임신중에는 치료가 제한되기에 조심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마지막으로는 술이되겠죠. 소량의 술이라도 태아에게는 굉장히 치명적입니다. 태아가 알콜에 노출되면 신경세포 발달과 뇌, 신경계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죠. 이렇기 때문에 술의 섭취는 정말 피해야하는 부분입니다. 임신초기에는 엽산이 풍부하고 첫분이 많이 들어있는 것들을 섭취하는게 좋습니다.